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객체 지향 프로그래밍(OOP) 특징 본문

CS/Java

객체 지향 프로그래밍(OOP) 특징

디우 2023. 7. 26. 15:55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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캡슐화

정보 은닉 : 필요 없는 정보는 외부에서 접근하지 못하도록 제한

정보 보호: 외부로부터 클래스에 정의된 속성과 기능들을 보호

 

< 자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캡슐화를 구현하기 위한 방법 2가지>

  1. 접근제어자
    • default- 동일 패캐지 내에서만 접근 가능
    • public - 접근 제한 없음
    • protected - 동일 패키지 + 다른 패키지의 하위클래스에서 접근 가능
    • private - 동일 클래스 내에서만 접근 가능
  2. getter/setter

→ 높은 응집도, 낮은 결합도로 유연함과 유지보수성 증가

 

 

추상화

객체의 공통적인 속성과 기능을 추출하여 정의하는 것

ex) 추상 클래스와 인터페이스

 

상속

하위 클래스가 상위 클래스의 모든 것을 물려받는 것

→ 코드 중복 방지

→ 상위 클래스 내용을 확장하고자 할 때

 

 

다형성

어떤 객체의 속성이나 기능이 상황에 따라 어려 가지 형태를 가질 수 있는 성질

ex) 오버라이딩, 오버로딩

 

 


참고

https://www.codestates.com/blog/content/%EA%B0%9D%EC%B2%B4-%EC%A7%80%ED%96%A5-%ED%94%84%EB%A1%9C%EA%B7%B8%EB%9E%98%EB%B0%8D-%ED%8A%B9%EC%A7%95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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