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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Java, 카캐클 7-2] Java 개발 환경

디우 2022. 12. 12. 19:43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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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. 개발 환경

1) JDK

  • SE 버전을 설치
  • 버전 번호는 현재는 8, 11, 17 버전을 많이 사용
    • Java 8: 람다와 스트림이 적용, 전자 정부 프레임워크가 이 버전 기반
    • Java 11: Spring이 사용하는 버전, 최신 Eclipse도 이 버전부터 사용 가능
    • Java 17: 최신 버전
  • 오라클에서 JDK 11 버전을 다운로드하여서 설치, Windows에서는 JDK의 bin 디렉터리를 path에 추가

 

2) JDE

  • Eclipse: Open Source
    • 플러그인 형태로 별도의 라이브러리를 가진 형태로 제공되기도 함- 전자 정부 프레임워크, Spring Tool Suite, 애니 프레임워크
  • Intelli J: 상업용 버전이 별도로 존재- 웹 프로그래밍은 상업용 버전에서만 가능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

3. 작성 및 실행 

1) 과정

  • source code 작성(파일의 확장자는 java)
  • pc에서 실행되는 Application을 만들 때는 static void main 메서드(entry point)를 가진 클래스가 있어야 함
  • compile 수행(javac 명령)
    • JVM이 인식할 수 있는 코드를 만들어주는 과정
    • 문법 검사를 수행
    • compile이 실패하면 문법적인 오류
    • build(javaw 명령)
      • 운영체제나 하드웨어가 인식할 수 있는 코드를 만들어주는 과정
      • 실패하면 구조적인 문제
    • run(java 명령)
      • 메모리 할당을 한 후 실행
      • 오류가 발생하면 메모리 오류나 예외가 발생

 

2) IDE 사용

  • 모든 과정을 한 번에 수행
  • 코드를 작성하고 저장을 하는 순간마다 compile을 수행해서 문법적인 오류가 발생하면 특별한 표시를 해줌.

 

3) Eclipse에서 애플리케이션 생성 및 실행

  • workspace: 동일한 환경 설정을 사용하는 단위
  • PC용 Application 생성: [File]- [New]-Others- Java - Java Project
  • 소스코드 작성: Java는 완전한 객체 지향 언어라서 모든 코드가 클래스 안에 들어가야 하고 클래스 이름과 파일 이름이 일치해야 함
  • 구조
    • package 자신이 속한 패키지 이름- 생략되거나 한 번만 나와야 함
    • import 이름을 줄여 쓸 패키지나 클래스 이름- 0번 이상 무제한
    • class 클래스 이름{ 코드} 
  • 마우스 오른쪽을 눌러서 [New] - [Class]를 선택하고 옵션을 설정

4) 작성 시 유의사항

  • 대소문자 구별
  • 한 번에 실행되어야 하는 문장의 끝은;
  • 블록을 만드는 명령(클래스, 메서드, 제어 블록, try  ~ catch 등)에는 ;을 마지막에 하지 않아도 됩니다.
  • 행의 개념이 없으므로 한 줄에 여러 개의 명령어를 사용해도 됩니다.
  • 블록(영역)의 생성은 {}

 

4. 명명 규칙

  • 데이터와 메서드 그리고 클래스에 붙이는 이름(Identifier)을 만드는 규칙
  • 예약어는 이름으로 만들 수 없음
  • 동일한 영역에 이름을 중복해서 만들 수는 없음

package > class > 변수와 메서드의 원형 > 메서드 안에 변수와 블럭

 

5. 구성 요소

  • Keyword: java가 정해준 기능
  • 데이터: variable(데이터에 이름을 붙이고 데이터를 변경할 수 있도록 해놓은 것)과 constant(데이터에 이름을 붙였는데 데이터를 변경하지 못하도록 해놓은 것) 그리고 literal(사용자가 직접 입력하는 데이터)
    • variable은 소문자로 시작하지만 constant는 모두 대문자로 함
  • Operater: 연산자
  • Control Statement: 제어문
  • Array: 동일한 모양을 갖는 데이터의 연속적인 모임
  • Class와 Instance, Interface: 데이터와 Method(기능)을 같이 소유하고 있는 것
  • Annotation: @로 시작하는 명령어로 자주 사용하거나 복잡한 구문을 하나의 이름으로 대신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든 것인데 java에서는 class로 취급
  • Comment 주석

 

6. Console 출력하는 메서드

1) System.out.print(String Message) : 메세지를 출력하고 다음 메세지를 이어서 출력

2) System.out.println(String Message): 메세지를 출력하고 다음 메세지를 줄 바꿈을 해서 출력

3) System.out.printf(String format, ...data): format에 맞춰서 data를 출력

  • Java의 모든 객체는 toString이라는 메서드를 소유하고 있는데 이 메서드는 객체를 문자열로 포현해주는 메서드. 출력하는 메서드에 객체의 참조를 대입하면 toString 메서드를 호출한 결과를 사용
  • Java는 String과 다른 종류의 데이터를 + 연산을 할 수 있는데 이 경우 데이터의 toString 메서드를 호출해서 그 결과를결합합니다. 그 이외의 내용이 나오는 경우는 Overriding해서 내용을 수정한 것
  • 서식은 데이터를 출력하는 모양을 지정할 수 있다. 자릿수를 확보해서 출력을 하거나 소수 출력 범위를 지정하는 것 등

 

C는 절차지향적 언어
Java는 객체지향적 언어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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